트라우마 최면심리상담센터

본문 바로가기

최면상태
홈 > 최면심리상담 > 최면상태

최면상태란 어떤것인가?

최면 상태를 한마디로 표현할 수는 없다. 그만큼 최면의 세계는 다양하게 경험될 수 있는 광범위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왜곡된최면의 정보와 인식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최면의 세계는 상당히 왜곡되어 있다. 가끔 TV나 영화에 소개되는 최면시술 장면을 보면 마치 마술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최면에 걸린 사람은 건 사람의 지시에 따라 판단력을 잃은 채 조종당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또한, 완전히 자기통제력을 잃어버린 사람처럼 어떤 지시라도 따르기도 하고 깨어나면 완전히 그 사실을 잊어 버릴 것 처럼도 묘사 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러한 것들은 잘못되고 왜곡된 최면일 뿐이다.
최면에 걸린 사람은 자신이 지금 뭘 하고 있는지 분명히 잘알고 있다.
자신의 가치기준에 따라 받아들일 수 없는 지시는 받아들이지 않으며 하기 싫은 말 또한 하지 않는다. 화면에 비치는 모습은 완전히 딴 세상에 가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다. 완전히 정신이 멀쩡한 상태에 있고 깨어난 후에는 최면상태에서 있었던 일을 모두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TV나 무대에서 보여주는 과장되고 왜곡된 최면의 모습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최면에 관심을 가지면서도 두려워하거나 삐뚤어진 최면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최면의 진정한모습은 어떤 것일까? 최면이란 현상의 기초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최면상태

재미있는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을 때 긴 시간이 금방 흘러버린 것처럼 느낀다. 지하철을 타고 가며 딴 생각에 잠겨 중간 중간의 안내방송이 안들린다. 잠들기 직전의 몽롱한 상태에서 어떤 영상이나 생각들이 머리에 맴돈다. 이외에도 어떤 일이나 생각에 깊이 빠져서 주위환경이나 자극에 대해 둔감해 진 상태는 모두 일종의 최면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암시에 의한최면상태

· 최면상태란 어떤 대상에 주의를 강하게 집중시키면 의식이 협착되고 잠재의식이 드러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 그 느낌은 긴장이 풀려 마음이 평온해지고, 머리 속이 텅빈 것 같고, 잠이 들어 꿈을 꾸고 있는 것 같은 상태이다.
그러나 일부 의식이 깨어 있어 최면자의 음성이 모두 들리고 현실감각도 어느 정도 느끼고 있지만
· 의식수준이 낮아져서 무비판적이고 주의가 암시에만 극단적으로 집중되어 있는 상태이다.
· 근심. 걱정, 불안이 모두 사라지고 정신도 신체도 무통상태가 되며 굉장히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 최면의 깊이가 깊어졌을 경우에는 기분이 매우 황홀해지고 몸이 없어진 것 같기도 하고, 또 몸이 공중에 붕 떠 있는 것 같은 부유감을 느끼게 된다. 피최면자는 이 상태가 너무 좋아서 계속 그대로 머물러 있고 싶어한다. 그래서 최면에서 깨어난다는 암시를 받으면 깨어나지않으려고 저항을 보이는 피최면자를 많이 볼 수가 있다. 이와 같은 최면상태에서 적절한 암시를 줄 때 목표하는 바를 성취하는 데 도움을 받게 된다. 그러나 불리한 암시는 즉시 거부할 수 있고 깨어나고자 하면 언제든지 깨어날 수가 있는 것이다.

최면의 일반적인 상태들

최면은 상상을 만들어내는 상태이다.
자신이 만들어내 건(자기최면), 타인에 의해 만들어내는건(타인최면) 그 상상을 정말로 경험한 것처럼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최면 상태는 의식이 달라진 상태이다.
최면에 들어가면 보통 정상적인 의식 상태와는 다른 상태를 경험하기도 한다.
최면은 이완되고, 암시에 잘 빠지는 상태(예: 후도법, 관념운동) 몸과 마음이 편안하게 이완되고 암시에 더 잘 반응을 하는 상태
매우 집중되어 있는 상태이다. 하나의 생각이나 자극에 몰입되고, 집중되어진 상태
해리상태로 최면을 경험할 수 있다. 해리는 평상시 느끼는 통합적인 자신과 다른 자신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자신에서 벗어나서 다른 자신을 느낄 수 있다.
최면 상태가 되면 심리적인 퇴행을 경험할 수 있다.
시간이 거꾸로 흘러 과거 어린 시절처럼 느낄 수 있다.
연령 퇴행을 하여 초등학교 때로 되돌아가게 하면 정말로 초등학생처럼 말하고, 글씨도 미숙하게 쓴다.
최면 상태에 어떤 역할을 지시하면 그 역할을 그대로 할 수 있다.
최면 상태에서는 현실감이 왜곡이 되어버린다.
논리적이지 않은 것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논리적, 이성적 기능이 일시적으로 유보되기도한다.

최면상태의변화

- 최면상태에서의 특이한 변화라면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이는 급속안구운동(REM: rapid eye movement)
- 최면사에게 협력하려는 의존적 신뢰관계인 라포(rapport)형성
- 신체의 극단적 경직이나 깊은 이완 현상인 카타랩시(catalapsy), 감정표현이 그대로 드러나는 정서적 변화 등이 있다.


상호: 트라우마최면심리상담센터 | 사업자등록번호 : 617-90-57277
[부산] 부산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993 롯데골드로즈 1001호 시청전철역 1번출구
TEL 1644-5664 H.P 010-5904-0675

[부천] 부천시 부일로 205번길 32 하이센스빌 703호 송내전철역 2번출구
TEL 1644-5664 H.P 010-5904-0675
E-mail : ktrauma@hanmail.net

협력기관 : 미국 LA로드랜드대학교 미국최면사고시위원회 미국상담심리치료학회
사단법인 한국사회복지협회 사단법인 한국예술인총연맹 한국문화저널
Copyright ⓒ www.ktrauma.com All rights reserved.